워드프레스 글쓰기와 코드 스니핏 추가

이 글을 등록하는 시각에는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가 정식으로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도입되면 이전의 에디터는 ‘클래식’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어 있습니다. 에디터를 논하는 게 아니라 이 사이트의 특성상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맞지 않으므로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나올 때 부를 ‘클래식 에디터(TinyMce 에디터)’에서 글쓰기(포스팅)에 관하여 알립니다. 이미 익숙한 사용자라면 이 내용을 무시하면 됩니다.

글쓰기

다음 그림은 로그인 후 나타나는 ‘쓰기’ 메뉴입니다. 메뉴와 함께 관리페이지에 접근하여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쓰기 메뉴
로그인 후 쓰기 메뉴

글 공개 순서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는 것에는 포스트와 댓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고 다 기본은 똑같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글을 입력할 때 핵심은 다음 순서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꼭 이 사이트가 아니라도 마찬가입니다.

쓰기 – 임시저장 – 미리보기 -공개

이 사이트는 ‘공개한 글’은 편집할 수 없도록 구독자(subscriber) 권한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편집 화면에 접근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공개하기 전 미리보기로 확인하고 공개하면 됩니다. 그러나, 쓰기에서 적지 않은 내용이 있다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댓글에 추가로 적으면 됩니다.

단락

워드프레스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글을 적을 때는 ‘화면에서 보이는 대로 줄바꿈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를 쓰지 않는 이상. 엔터키를 남발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으로, ‘단락’의 개념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나와도 하나의 블록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단락 구분에 관한 주의는 똑같습니다.

엔터키는 워드프레스에서 단락 p 태그로 기본 인식하기에 자동으로 간격을 유지하여 프런트에 출력됩니다. 간격을 위해 엔터키를 두 번 누르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화면(에디터)의 끝에 다다랐을 때 엔터키를 누르는 습관을 버리면 괜히 잘 쓴 글로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드 스니핏 추가

프로그래밍 코드는 꼭 개발자만 사용하는 게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CSS 및 간단한 PHP 코드 스니핏 추가는 기본으로 알아야 쉽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릴 때 보는 사람도 보기가 편하며, 빨리 이해할 수 있고, 대부분 같은 방식이므로 한 번 익혀두는 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CSS 코드를 질문 글에 추가해야 한다고 가정합니다. PHP, JavaScript 어떤 것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hr {
	-webkit-box-sizing: content-box;
	-moz-box-sizing: content-box;
	box-sizing: content-box;
}
포스트에 코드 스니핏 추가
포스트에 코드 스니핏 추가

위의 애니메이션은 특정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코드 스니핏을 추가한 것으로, 코드 스니핏 추가는 플러그인 설치로 도움을 얻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