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PascalCase 그리고 camelCase

워드프레스를 영문으로 표기할 때 wordpress가 아닌 WordPress로 표기하는데, 왜 그런지 잘 모르며 꼭 그래야만 하는지도 모릅니다. 단지, 워드프레스에서 그렇게 표기하기를 바라거나 워드프레스 로고 파일을 외부에서 사용할 때 규정(Graphics & Logos)을 둔 것 처럼 일종의 규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Pascal
이미지 출처 – http://fr.wikipedia.org/wiki/Pascal_Duprat

어쨌든 이처럼 단어가 시작 될 때마다 영문 대문자로 표기하는 방식을 ‘PascalCase(또는 UpperCamelCase)’라고 부릅니다. 꼭, 과학이나 엔지니어링,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여지며, 특정한 브랜드나 서비스의 명칭도 이러한 표기 방식을 규정지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낯익은 이름을 보세요.

WordPad, NaCl, WordPerfect, PowerPoint, WorldWideWeb, MasterCard

이와 같이 단어의 조합을 표기하여 정의하는 네이밍 규칙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워드프레스를 생각하면 ‘camelCase‘ 네이밍 규칙이 생각나는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 WordPress CamelCase Zealot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camelCase는 첫번째 문자는 소문자를 사용하고 이후에 나오는 단어들의 구분은 대문자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이 규칙을 정해서 사용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iPad, iPod

camelCase
이미지출처 – http://fr.wikipedia.org/wiki/Camelcase

한편, 워드프레스 Codex의 WordPress Coding Standards 편에  camelCase를 사용하지 말라고 Naming Conventions(네이밍 규정)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WordPress Coding Standards

구글번역에 한글로 브랜드를 입력 시
iPad와 iPod은 IPad와 IPod으로 나오는데, camelCase가 아닌 걸까요?

워드프레스의 영문표기가 camelCase인지 PascalCase인지 조금 애매할 수도 있습니다.